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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족저근막염 어디까지 알고 있니?
작성자 장**** (ip:)
  • 작성일 2021-08-18 12:3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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족저 근막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족저근막염으로 병원을 내원해 치료를 받은 환자 숫자가 2014년 18만여 명에서 2019년에는 27만 6,500명으로 약 9만 명이나 증가 했다는 통계 자료가 있습니다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건의료 빅데이터 개방시스템 통계 자료 중에 족저근막염 연령별 발생 추이를 봤을 때 50대에서 7만 2,761(26.10%) 40대에서 5만 8,888(21.12%) 60대에서 4만 4,835(16.08%) 30대에서 4만 3340(15.54%)로 나타났습니다이것은 현대인에게 족저 근막염이 다양한 경우로 생길 수 있고 그것으로 인해 생활의 불편과 치료로 인한 경제적 손실 또한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그럼 족저근막염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족저근막의 해부학적 구조


 족저근막(라틴어: aponeurosis plantaris) 또는 족저건막은 발바닥을 지지하는 두꺼운 결합조직을 말한다내측 종골 결절과몸쪽 발가락 뼈 사이에 퍼져있는 넓은 구조물로족저근막은 실제로는 근육의 막인 근막보다 힘줄인 건막에 가깝다족저근막은 발아래 아치를 지지하고 몸무게를 견디는 기능을 하는데발 전체에서 받는 하중의 약 14%를 담당하는 것으로 추정된다카데바를 이용한 실험에서 족저근막은 약 최소 87kg에서 크게 145kg의 하중을 견딜 수 있다족저근막은 주로 콜라겐 섬유로 이루어져있다발뒤꿈치뼈의 결절에서 시작하여 발허리뼈의 머리에 붙는다.

 

 

 족저근막염의 원인


 족저근막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 날 수 있습니다또한 족저근막염은 임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하게 되는 족부 병변 중 하나로뒤꿈치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이 질환의 평균 발병 연령은 45세 정도입니다여성이 남성에 비해 2배 정도 잘 발생합니다다음과 같은 원인으로 족저근막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비만으로 인해 발에 가해진 과도한 부하(중년층)를 주었을 때
2) 좋지 않은 구두를 신었을 때
3) 여성의 경우 하이힐를 많이 신고 다녔을 때
4) 바닥이 딱딱한 장소에서 발바닥에 충격을 줄 수 있는 운동을 하였을 때
5) 갑자기 운동을 많이 한 경우 (러닝이나 줄넘기걷기 등)
6) 당뇨관절염이 있는 경우

7) 아킬레스건이 긴장되어 있거나 종아리 근육이 단축 되어 있을 때

8) 노화로 인해 족저근막이 퇴화가 되었을 때

9) 장시간 서 있었을 때

10) 잘못된 자세로 걸음걸이가 안 좋을 때

11) 발의 아치가 낮거나(평발높을(요족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 근막염의 증상은 보통 서서히 발생합니다특징적으로 환자는 아침에 일어난 직후 처음 몇 발자국을 걸을 때 심한 통증을 호소합니다이는 밤사이에 족저 근막이 수축이 된 상태로 지내다가 아침에 체중의 부하가 이루어지면서 족저 근막이 갑자기 스트레칭이 되면서 발생하는 것입니다질환이 진행되면 오래 걷거나 운동을 한 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흔히 아킬레스건 단축이 동반됩니다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로는 발 뒤꿈치 안쪽이 약 95%로 많고 나머지는 발바닥 아치부분이 차지하게 됩니다또한 아침에 일어났을 때 가장 심한 통증을 보이거나 앉은 자리에서 일어 설 대 발 뒤꿈치 쪽으로 통증을 느낀적이 있으시면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이런 증상은 족저근막에 이상이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발의 나쁜 자극은 족저근막에 염증을 유발하고 이것으로 통증에 시달리게 되는데 나중에는 걷은 것도 힘들 수도 있습니다만약 아침에 일어 났을 때 통증을 느끼신다면 발을 곧바로 디디지 말고 발목을 몸쪽으로 당기는 스트레칭을 한 후에 일어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의 치료법

 족저근막염은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 치료가 됩니다그러나 생각보다 천천히 회복되므로 환자는 꾸준한 치료와 운동을 병행해야 된다는 것을 잘 이해해야 됩니다.

 

1) 행동수정요법(activity modification) 환자가 하는 운동 중 체중 부하를 주는 줄넘기달리기걷기운동 등을 줄이고 상대적으로 체중 부하를 덜 주어서 족저근막에 가해지는 긴장 정도가 적은 고정식 자전거나 수영 등 족저근막에 무리를 주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오래동안 서서 일하는 직업들은 서 있는 시간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마다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행동 수정 요법 (behavior modification)이란인간 행동에 대한 과학적이고 실증적 분석 결과를 토대로어떤 목적에 부적당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스스로의 힘으로 합리적으로 수정시켜 바람직한 적응 행동의 확립과 습관들이게 하는 자기 통제 요법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2) 물리치료 종아리 스트레칭과 환자 자신의 손을 이용하거나 공을 이용하여 족저근막에 대한 마사지 및 스트레칭을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이것은 족저근막의 유연성을 증가시키고 통증을 감소시켜주며 혈행을 증가시켜 미세 파열된 족저근막의 치유를 돕습니다또한 따뜻한 온열치료 보다 차가운 아이스 팩을 이용하여 통증이 있는 부위나 종아리 부위에 해 주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3) 깔창과 신발 보행 시 발뒤꿈치의 충격을 완화해주고 아치를 지지해 줌으로써 족저근막의 긴장도를 감소시킬 수 있는 깔창과 신발이 중요합니다깔창은 발의 형태(평발이나 요족)에 따라 보완을 해주어 아치를 지지해 줌으로써 잘못된 자세에서 오는 걸음걸이로 인한 체중부하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또한 신발도 이런 기능을 가진 신발들이 있는데 전문적으로는 락커(흔들의자처럼 생긴 밑창기능이 들어간 신발들이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예전에 마사이 신발로 알려진 바닥이 둥근 신발도 족저근막의 긴장력을 감소시킴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키는 장점이 있으나 보행 시 너무 푹신하여 안정감이 떨어져 고령의 환자에서는 오히려 불편할 수 있습니다주위에서 락커기능이 들어 간 신발을 찾기 어려우시면 이중 밀도의 신발을 찾으시면 됩니다신발에서 이중 밀도란 밑창과 안창의 밀도 차이가 있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밑창은 조금 딱딱하고 안창은 푹신한 신발들이 이중 밀도의 신발이 되겠습니다이러한 신발의 가격은 다양하지만 신발 바닥이 흔들의자처럼 안정감 있게 만들어진 락커 기능이 들어간 신발이면 가격과 관계없이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적절한 신발을 선택하는 것은 상당히 중요합니다너무 꽉 끼는 신발을 피해야 합니다뒷굽이 너무 낮거나(플랫슈즈), 바닥이 딱딱한 신발은 족저 근막염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넉넉한 크기의 약간 높은 굽(플랫슈즈가 아닌)의 바닥이 부드러운 신발을 신도록 합니다발이 오목발인지 평발인지에 따라 족부 보조기(깔창)가 추가로 처방될 수도 있습니다.

4) 주사 요법과 수술 스테로이드 주사 요법은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환자에게만 사용되어야 합니다발의 뒤꿈치 지방층의 위축이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주사해야 합니다반복적으로 주사할 시 근막이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6개월 이상 심한 통증이 계속되고 장애가 있으면 수술 요법을 고려해야 합니다이상의 치료와 더불어 체중을 줄이고 장시간 서지 않는 것 등과 같이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법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스트레칭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너무 무리하게 걷거나 달리거나 오래 서 있는 자세를 계속 유지하면 통증이 심해 질 수 있으므로 바른 자세로 편안한 신발을 신고 걷은 것이 좋으며 장시간 서 있는 자세를 유지하지 말고 발목과 종아리 스트레칭을 자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에서 신발 선택도 엄청 중요합니다큐션이 있는 신발이나 발의 아치를 받쳐주는 깔창이 도움을 줄 수 있으나 락커기능이 들어가 있는 신발을 선택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딱딱한 바닥 신발이나 슬리퍼굽높은 하이힐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또한 발목을 얼굴쪽으로 당겨주는 종아리 스트레칭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1) 종아리 근육의 스트레칭 종아리 근육과 족저근막은 유기적으로 연결 되어 있어 종아리 근육의 스트레칭은 족저근막염의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2) 냉찜질 온열찜질보다 냉찜질(얼음 팩)을 하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됩니다얼음 팩을 종아리 부위와 발 뒤꿈치 부위에 5-10분 정도 해 주시면 됩니다가끔 냉찜질을 할 경우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을 느끼시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근육이 수축을 한 상태에서 이완을 하기 때문에 생기는 증상으로 얼음 팩을 제거하면 자연히 없어집니다

 

3) 발바닥 근막의 스트레칭 야구공이나 골프공 또는 테니스 공 등으로 발바닥을 눌러 굴러주면 족저근막이 이완되어 발의 피로도를 줄여 줄 수 있습니다.

 

4) 적절한 체중 유지하기 족저근막염은 체중부하와 자세와 관련이 많기 때문에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5) 발바닥 아치 운동 발바닥의 근막을 단련하여 아치를 강화시켜 주면 도움이 됩니다.

 

6) 편한 신발 신발굽은 2-3Cm 정도 높이가 적당하고 발바닥의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이중밀도의(밑창은 조금 단단하고 깔창은 부드러운신발을 선택하거나 전문적인 락커 기능이 들어간 신발을 선택하는 것도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로보스 신발이 족저근막염에 좋은 이유

 


 

 

로보스 신발의 부산 신발산업진흥센터 생체역학적 성능평가 결과를 보면 


1) 발전체 접촉면적이 증가하며 최대 평균 압력을 감소시킵니다. 이는 일반신발이 발 앞 뒤에 접촉면적이 많아 족저근막염이나 지간신경통을 유발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발의 접촉면적을 골고루 함으로써 평균적인 압력을 감소 시켜 발의 피로도를 낮추고 편안하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로보스 신발은 걷기 운동을 했을 때 하지의 근육을 골고루 쓰게 하는 인간이 원래 가지고 있던 맨발보행의 기능을 하게하여 하지 근육의 근 활성도를 높여 줍니다이는 하지 근육을 강화 시키는 것을 물론이고 하지 근육을 일부만 쓰게 되어 생활질환을 유발하는 나쁜 자세의 걸음걸이를 정상보행으로 유도하여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족저근막염 환자가 늘 긴장해 있는 종아리 근육을 스트레칭 시키거나 이완을 시켜 족저근막염의 재활에 도움을 줍니다.

 


3) 로보스 신발은 잘못 된 자세를 중력선에 맞춘 정렬 자세로 바꾸어 줍니다. 이것은 중력이 미치는 체중부하를 인체가 골고루 받기 위해서 꼭 지켜야 할 자세입니다중력과 체중부하가 잘못 된 자세를 계속 하고 있으면 생활질환에 걸릴 위험이 높고 그것으로 인해 통증이 유발 될 수 있습니다여기에서 생활질환이란 목에 대한 질환허리에 대한 질환관절염이며 이런 질환들은 자세를 바로 잡아만 주어도 어느 정도 좋아집니다또한 나쁜 자세를 유지하여 걷기나 운동을 하면 부상의 위험이나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좋은 자세를 유지하여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족저근막염 또한 발바닥에서 생긴 질환이지만 그것을 오래 방치하면 종아리 근육의 단축과 통증을 줄이려는 우리 몸의 방어 기능으로 자세가 나빠집니다이런 이유로 결국 허리에 통증이 생기고 그것으로 결국 우리 몸의 자세를 망가뜨려 걸음걸이에 변화가 생깁니다이런 통증을 방사통(통증이 넓게 퍼져 나가는 것)이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이 모여서 족저근막염의 치료와 재활을 느리게 만듭니다.

4) 로보스 신발은 인간이 유전자적으로 가지고 있는 맨발보행을 유도합니다. 로보스 신발을 신고 걸었을 때와 맨발로 걸었을 때의 발목각도와 무릎각도를 측정하여 보면 거의 일치합니다이것은 로보스 신발이 가지고 있는 인체공학적 설계 때문인데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로보스 신발이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유전자적 보행인 맨발보행과 똑 같은 패턴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예전에 신발들 즉 짚신이나 고무신가죽밑창 신발들은 맨발보행에 방해를 별로 주지 않았지만 산업이 발달하면서 신발 밑창들이 패션이나 발을 지키기 위한 기능들로 바뀌게 되었고 맨발보행이 신발 밑창에 따른 보행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이런 것들과 더블어 직업적사회적인 현상으로 인간의 자세가 나빠지게 되어 더욱 보행은 변화되게 되었습니다이런 이유로 현대인의 생활질환이 생길 위험이 있습니다유전자적 보행이란 쉽게 말해 아이가 태어나서 걸을 때까지 누군가가 가르쳐주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행동발달을 합니다이것은 인류의 진화 유전자 정보 때문인데요이런 유전자 정보는 인간이 태어나면서 차곡차곡 쌓여서 발달하게 됩니다인류가 진화한지가 10만년이라고 할 때 산업혁명으로 새로운 재료와 기술 발달은 겨우 300년 전입니다인류가 가지고 있는 유전자 정보와 현대 기술이 부딪히는 것은 결국 인간에게 부작용이 따르게 됩니다그것이 신발이든 스마트폰이든 직업적이든 사회적이든 인간에게 통증을 유발하게 되어 있습니다로보스 신발은 이런 이유로 유전자 정보가 가지고 있는 정상보행을 유도하기 때문에 올바른 자세와 보행으로 통증과 질환을 예방하고 재활 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5) 인간의 발 바닥은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정상발평발요족입니다태어나면서 이것이 정해지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유전적 요소와 후천적 요소가 결합하여 이루어진다고 보시면 됩니다아기가 정상발달 과정에서 까치발을 하는 과정이 있는데 이 과정에서 종아리 근육이 발달하고 발다닥 족저근막이 발달하게 되어 있습니다까지발을 하다보면 아치가 생기게 되고 요족에 가까운 발바닥을 가지는데 이것이 바닥을 디디면서 체중부하와 걷기를 걸쳐 점점 발바닥 모양을 형성해 나갑니다사람들은 평발이 나쁘다고 말하지만 사실 생활하는데 더 불편한 것은 요족입니다특히 요족은 발바닥 아치가 높아서 신발을 고르거나 보행시 발목을 다칠 위험성이 많습니다족저근막염도 평발에 비해 요족에서 더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요족의 발이 특정 압력을 더 많이 받기 때문입니다로보스의 신발은 이런 발바닥 형태를 고려하여 신골을 개발하였기 때문에 평발은 아치를 받쳐 주어서 발을 편안하게 하고 요족은 족저근막을 이완시켜 발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로보스 신발의 개발 원리

1. 신발의 신골(라스트개발

 기능성 컴포트 신발의 핵심은 발이 편해야 된다는 점에서 신골(라스트)는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신골을 서 있을 때 인체의 발이 가지고 있는 모양을 x-lay 사진과 석고로 본을 떠서 발의 전면과 후면의 기울기를 계산하여 설계하여 기존 제품보다 발의 압력을 골고루 분산 시킬 수 있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이런 신골의 특징은 발의 압력을 골고루 분산 시켜 주어서 피로감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2. 신발의 밑창(아웃솔개발

 신발 밑창 또한 맨발로 걸었을 때 발목의 움직임과 발의 움직임을 인체공학적으로 분석하여 설계하고 발의 부분을 세부분으로 나누어 후반부와 중간부 전면부에 발목의 움직임의 각도에 맞추어 설계하여 맨발로 걸었을 때 나타나는 발목의 각도와 ROBOS 신발을 신었을 때 나타나는 각도를 일치시켜 맨발로 보행 할 때와 똑 같은 패턴이 나오도록 하였습니다.

 

3. 기존 신발과의 차별성

 이런 신발 밑창의 특징은 맨발 보행을 함으로써 나타나는 좋은 점들을 다 가지고 있습니다몸의 밸런스와 근 활성도를 높여주고 인체의 중력선을 똑바로하여 몸의 자세를 고쳐 줄 뿐 아니라 생활질환(디스트관절염요통)으로 인한 통증을 줄여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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